2-3. 대응 전략
[사전 예방 및 봉쇄] 위기 신호 탐색을 통해 이슈 상황이 인식이 되었을 경우에는 이를 예방하거나 봉쇄하는 활동을 통해 조직의 위기로 발전하지 않도록 하는 활동이 중요함
• 고객에 의한 불만 사항ㆍ문제제기의 경우 고객센터 A/S접수 등을 통하거나, 고객이 언론사에 제보, 온라인을 통해 투서를 할 경우에 이슈가 노출
- 언론에 의한 부정적인 보도는 대부분 취재 과정에서 사실 관계나 제조사의 입장을 확인하는 단계에서 통상적으로 감지
- 따라서 취재 및 기사화 단계에서 소비자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한 해명과 정확한 사실 관계를 전달함으로써 기사 보도가 유예 또는 취소될 수도 있음
- 아울러 해당 사안에 대한 뉴스 가치를 폄하하거나 보도의 완결성(중립 보도)을 채워주지 않음으로써 대응할 수 있음
언론 대응 전략 |
내용 |
적극 해명 |
사실 관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제조사 입장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 |
모호함 |
사실과 상관없이 모호하게 표현. ‘NCND’(neither confirm nor deny) |
단순 부인 |
사건 및 사실에 대한 부인, 부정 |
피해자 입장 견지 |
제조사가 피해자의 입장에 있음을 호소 - 예시 : 블랙컨슈머에 의한 비방, 특정 언론에 의한 악의적 보도 |
무대응 |
- 소극적 무대응 : 취재 회피 - 적극적 무대응 : 제조사 입장 및 해명을 의도적으로 하지 않음으로써 뉴스 보도의 완결성을 채워주지 않는 방안 |
… |
• 온라인에서 이슈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해관계자들에 의한 정보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잘못된 정보의 유통을 막는 초동 대처가 중요함
-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는 것을 막고, 이슈가 위기로 발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단일 채널을통한 적극적 해명과 정보 유통은 필수
- 전략적 메시지를 공급해 의미 있는 SOV(여론 점유율, Share of voice)를 신속히 확보하는 것 역시 위기 관리 초기 단계의 중요한 핵심
- 전략적 메시지는 개인의 메시지나 한 부서의 애드립이 아니라 기업의 합의된 메시지, 공유된 메시지, 검증된 메시지이어야 함
[사후 대응] 사후 대응의 목적은 잘못된 정보의 유통을 막고 위기 상황이 확산되는 것을 봉쇄하면서 위기 관리 전의 일상적 상황으로 기업의 이미지 및 평판을 회복하는 것
• 온라인에서 이미지 회복 전략은 ▲부정 ▲책임회피 ▲사건 충격 최소화 ▲개선 행위 ▲ 사과 등으로 구분
- 이외에 사건에 대한 일절 논평을 거부하는 ▲침묵 전략과 법적인 책임성은 회피하면서도 연민을 표현하는 ▲법적 책임을 회피하는 차원에서 조직의 연민 표현 전략, 상황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피하면서 설명할 여지를 남겨두는 ▲ 모호한 표현 전략 등이 있음
- 악의적 비방 보도의 경우에는 보다 적극적인 해명과 소명으로 기업의 입장을 전달하거나, 기업이 언론의 피해자임을 견지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음
- 사과의 원칙, CAP룰 : ▲사과의 말(Care & Concern)로 30% ▲앞으로 취할 행동(Action)으로 60% ▲다시는 반복하지 않겠다(Prevention)는 약속으로 10%를 채우라는 기준
• 이미지 회복 전략(위기 시에 조직이 사용하는 언변 유형)
이미지 회복 전략 |
내용 | |
부인 Denial |
단순 부인 |
사건의 부인 |
비난 전가 |
사건을 부인하는 차원에서 비난 전가 | |
책임 회피 Evading responsibility |
희생양 만들기 |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함 |
불가항력 |
불가항력적이었음을 드러냄 | |
사고 |
단순한 사고로 묘사 | |
좋은 의도 |
의도 자체는 좋았음을 주지시킴 | |
사건의 공격성 축소 Reducing offensive of event |
입지 강화 |
예전의 선행을 들어 입지를 강화 |
최소화 |
사건 자체가 사소한 것임을 드러냄 | |
차별화 |
사건이 차별성을 드러냄 | |
초월 |
더 큰 맥락, 대의명분을 드러냄 | |
비난자 공격 |
비난자를 오히려 공격함 | |
보상 |
피해를 보상함 | |
수정 행위 corrective action |
행동 수정, 사건 이전 상태로의 수정 | |
사과 mortification, apology |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함 | |
침묵 Salience |
단순 침묵 |
무대응 |
숨기기 |
일부러 숨김 | |
연민 표현 compassion whitout blame |
책임을 지지 않고 연민을 표현함 | |
모호함 equivocation |
사실과 상관없이 모호하게 표현 |
※이미지 회복 전략의 유형은 일어난 사실을 분류하고 기술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어떠한 전략이 더 효과적이고, 위기 변수와 관련하여 어떤 함의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답을 주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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