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인 3 |
확산 채널 |
• 위기 위험 요소는 언론 보도와 인터넷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을 통해 증폭ㆍ확산
- 언론 보도의 경우 취재 단계에서 대응해 보도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고, 온라인의 경우 모니터링을 통한 사전 위기 신호 포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초동 대처가 관건
• 확산 채널에 따른 고려사항
[언론 보도] 매체 영향력, 공신력, 다루고 있는 사안의 뉴스 가치 등을 고려해 대응 전략 수립
- 취재 의도와 목적, 기사화 의지
- 취재 담당 부서 차원의 기획 기사인지, 이해관계자의 제보에 따른 취재 여부
- 제보 취재의 경우 취재원 및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
- 취재 과정의 위법성 여부 및 취재 기사의 완결성(사실 관계 확인)
[온라인, SNS] 온라인 및 SNS 이슈는 언론 보도로 이어질 경우 폭발적으로 확산
- 이슈의 출처 및 신뢰도
- 이슈의 뉴스 가치 평가 및 전이 가능성(SNS → 언론 보도)
- 빅마우스(bigmouth)의 신뢰도 및 영향력
요인 4 |
위기 위험 평가 |
• 위험을 나타내는 공식은 가능성(Likelihood, L)에 충격(Impact, I)를 곱해 위기 위험 정도(Crisis Risk, CR)를 표시
- 위기 위험 평가 기준은 1점에서 10점으로 평가
- 전사의 사업 특성, 부문별 업무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이 필요
• 위기 위험 평가 예시
조직 : 노스캐롤라이나 해안에 위치한 리조트 호텔 A. 호텔 화재
B. 허리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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