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 (2-2) 위기 대응 시 고려 요인 - 위기 출처
요인 1 |
위기 출처 |
• 위기나 위기 상황을 유발하는 이슈의 출처는 위기 책임의 소재, 이슈 제기의 의도와 목적을 판단할 수 있는 요인
- 발생 원인에 따라 기업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인적 요인과 시스템 요인으로 분류 가능
- 누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이슈를 제기했는지 여부와 정보의 출처는 믿을 만한지 등은 추후 대응 전략 수립시 최우선적인 고려 요인
- 이에 따라 위기나 위기 상황을 유발하는 출처에 대한 공격전략ㆍ회피 전략ㆍ무시 전략 등을 구사. 경우에 따라서는 피해자 전략도 구사 가능
• 주요 위기 출처에 따른 고려사항
[고객] 고객이 제기하는 불만 사항과 문제 제기에 대한 타당성 및 의도와 목적 파악
- 부주의한 제품 사용, 제품 사용 환경 상의 문제 등 기술적 요인 검토
- 보상금을 목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블랙컨슈머)인지 여부 확인
[경쟁사] 제품 결함 등과 관련된 언론 보도의 주요 취재원이자 정보원 역할
- 경쟁사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공격 전략, 피해자 전략 등 선택
- 경쟁사의 이슈 제기 또는 불법 행위로 인한 산업군 전체의 이미지 훼손 가능성 고려
• 위기 출처에 따른 위기 위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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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위기 위험 |
고객 |
불만 사항, 부주의한 제품 사용, 항의 혹은 문제제기, 제품 결함 |
공급처 |
위기로 야기된 사업 지장, 갑작스러운 폐업 |
지역적 위치 |
자연재해, 교통 운송의 지장, 근처 다른 조직의 영향 (예:화학물질 유출 등) |
근로자 |
사고, 파업, 작업장 폭력, 질병 |
생산 과정 |
생산과정에 사용되는 화학 약품과 원료, 생산 과정 그 자체, 생산 과정에 쓰이는 장비, 소프트웨어 |
경영 |
법률과 규제 위반, 권력 남용, 질병이나 사망 |
컴퓨터 시스템 |
외부 공격, 전원 차단, 데이터 손실 |
• 위기 발생의 원인에 따른 위기 관리 유형 분류 예시
- 원인이 내부 또는 외부에 있는지, 인적 문제인지 시스템(기술적) 문제인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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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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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
- 판매업자가 일으키는 위기 (비윤리적 행위, 불법 행위 등) - 인명 사고 - 정보 유출 |
- 회사에 불만을 가진 퇴직자, 직원의 안티 활동 - 기고문, 음해 투서 - 시민단체의 불매 운동, 안티 운동 등 불리한 여론 조성 |
외부 |
- 제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 - 제품으로 인한 사고 - 허위 / 과장 광고 - 정보 관리의 문제 (개인 정보 유출) |
- 규제 기관과의 갈등 - 회사에 불리한 법규의 개정 - 유사 업체 경쟁 업체의 불법 행위로 인한 산업군 전체의 이미지 훼손 - 언론의 악의적 보도 - 제품 수입 중단 조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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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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