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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 (2-2) 위기 대응 시 고려 요인 - 위기 출처

Eliot Lee 2012. 2. 28. 14:07

 

요인 1

위기 출처

 

위기나 위기 상황을 유발하는 이슈의 출처는 위기 책임의 소재, 이슈 제기의 의도와 목적을 판단할 수 있는 요인  

- 발생 원인에 따라 기업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 인적 요인과 시스템 요인으로 분류 가능

- 누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이슈를 제기했는지 여부와 정보의 출처는 믿을 만한지 등은 추후 대응 전략 수립시 최우선적인 고려 요인

- 이에 따라 위기나 위기 상황을 유발하는 출처에 대한 공격전략회피 전략무시 전략 등을 구사. 경우에 따라서는 피해자 전략도 구사 가능

주요 위기 출처에 따른 고려사항

 

[고객] 고객이 제기하는 불만 사항과 문제 제기에 대한 타당성 및 의도와 목적 파악

- 부주의한 제품 사용, 제품 사용 환경 상의 문제 등 기술적 요인 검토

- 보상금을 목적으로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블랙컨슈머)인지 여부 확인

 

[경쟁사] 제품 결함 등과 관련된 언론 보도의 주요 취재원이자 정보원 역할

- 경쟁사의 의도와 목적에 따라 공격 전략, 피해자 전략 등 선택

- 경쟁사의 이슈 제기 또는 불법 행위로 인한 산업군 전체의 이미지 훼손 가능성 고려

 

위기 출처에 따른 위기 위험 요소

.

구분

위기 위험

고객

불만 사항, 부주의한 제품 사용, 항의 혹은 문제제기, 제품 결함

공급처

위기로 야기된 사업 지장, 갑작스러운 폐업

지역적 위치

자연재해, 교통 운송의 지장,

근처 다른 조직의 영향 (:화학물질 유출 등)

근로자

사고, 파업, 작업장 폭력, 질병

생산 과정

생산과정에 사용되는 화학 약품과 원료, 생산 과정 그 자체, 생산 과정에 쓰이는 장비, 소프트웨어

경영

법률과 규제 위반, 권력 남용, 질병이나 사망

컴퓨터 시스템

외부 공격, 전원 차단, 데이터 손실

 

위기 발생의 원인에 따른 위기 관리 유형 분류 예시

- 원인이 내부 또는 외부에 있는지, 인적 문제인지 시스템(기술적) 문제인지 여부

 

 

인적

 

내부

- 판매업자가 일으키는 위기

(비윤리적 행위, 불법 행위 등)

- 인명 사고

- 정보 유출

- 회사에 불만을 가진 퇴직자, 직원의 안티 활동

- 기고문, 음해 투서

- 시민단체의 불매 운동, 안티 운동 등 불리한 여론 조성

외부

- 제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 불만

- 제품으로 인한 사고

- 허위 / 과장 광고

- 정보 관리의 문제

(개인 정보 유출)

- 규제 기관과의 갈등

- 회사에 불리한 법규의 개정

- 유사 업체 경쟁 업체의 불법 행위로 인한 산업군 전체의 이미지 훼손

- 언론의 악의적 보도

- 제품 수입 중단 조치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