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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 관리 커뮤니케이션(Crisis Communication) (1) 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

Eliot Lee 2012. 2. 28. 14:00

1. 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

 

[커뮤니케이션 환경 변화] 과거에는 제품서비스의 생산자가 곧 정보의 생산자였지만, 현재는 소비자도 정보생산자가 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조성. 매체의 다변화로 인해 기업 및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숨기거나 감추면서 개별적인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

- 현대 사회는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 고객, 언론, 정부, 지역 주민, 경쟁자 등 무수히 많은 이해관계자(Stakeholder)를 염두에 두고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 시대

- 일방향(one-way) 커뮤니케이션에서 쌍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으로 PR모델 진화

- 기업에‘기업시민(Corporate Citizen)’ 수준의 사회적 책임성과 윤리성까지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언론 매체 환경 변화] 전통적인 언론 매체(신문, 지상파 방송, 라디오)에서 뉴미디어(인터넷 언론사, 포털, 블로그, SNS) 등으로 정보 전달 매체가 다변화

 

소비자들이 뉴스를 접하는 매체로 TV와 라디오, 신문 등의 오프라인 매체에서 포털사이트로 대변되는 온라인 미디어로 급속하게 이동

- 뉴스 이용 매체로 1위 포털사이트(67.8%, 중복응답), 2 TV뉴스(66.3%). 포털사이트는 20~30, TV 40대 이상의 연령층이 이용이 높게 나타남.(트렌드모니터, 2010 뉴스미디어 이용관련 조사)

- 국내 인터넷뉴스서비스의 현황(순방문자 기준) : 1위 네이버, 2위 다음, 3위 네이트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의 인터넷뉴스 서비스, 2010)

 

인터넷 언론사 간에 뉴스 클릭 경쟁 심화로 단편적주관적자극적 정보 유통 ↑

- 네이버 기사 제공하는 매체 수 : 종합지, 경제지, 방송통신, 전문지 등 총 100여개 매체

- 종합일간지, 경제지, 지사파 방송 뉴스, 전문지, 월간지 외에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는 총 60여개 매체로 전체 네이버 뉴스 제공사의 60% 수준

 

광고수주 경쟁 심화에 따라 기사를 미끼로 한 광고 협찬 등 유사언론행위에 따른 피해 발생

- 한국광고주협회, 광고주가 뽑은 나쁜 언론 선정(5/17) : 인터넷 매체 <프라임경제>, <한국증권신문>, <시사서울비즈>, <메디컬투데이>와 시사주간지 <일요시사> 5개 언론사를 ‘광고주가 뽑은 나쁜 언론’으로 선정

- 이들 언론사는 사실과 다르거나 부정적 기사로 광고 및 협찬을 가장 많이 요구해왔다고 주장

 

소비자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해서 온라인 사이트 게시판, 커뮤니티 게시판, 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여러 경로를 통해 불만 사항을 표출하거나, 항의 및 문제제기를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조성. 동시에 일부 인터넷 기반의 영세한 언론사는 온라인에 노출된 소비자의 목소리를 찾아서 자사 홈페이지의 클릭 수 제고를 위해 기사를 위한 기사를 생산하고, 이를 사실 관계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보도해 이를 미끼로 광고나 협찬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소비자에 의한 불만 사항문제제기의 경우 고객센터 A/S접수 등을 통하거나, 소비자가 언론사 제보, 온라인 게시판 투서를 통해 이슈가 노출

- 매체의 취재는 기사화를 위한 사실 확인제조사 입장 확인의 단계에서 통상적으로 감지

 

 


취재

기사화

기사 보도

소비자 직접 제보

온라인 취재

(커뮤니티 게시판 등)

제조사 입장 확인

사실 관계 확인

○ 관련 자료 요청

○ 취재 내용 기사 보도

○ 보도 후 후속 조치 취재

 

 

- 취재 및 기사화 단계에서 소비자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한 해명과 정확한 사실 관계를 전달함으로써 기사 보도가 유예 또는 취소될 수도 있음

- 기사 작성을 목적으로 한 악의적 보도의 경우, 취재 및 기사화 과정에서 관련 이슈가 감지는 되지만, 기자가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제조사의 입장에 대해서만 코멘트하는 형식으로 기사화.